본문 바로가기
Book list 책읽는여자

Book12. Youtube Culture유튜브컬쳐

by 크리에이터 라이프 2019. 3. 21.

설명하면 이빨에서 땀나는 유튜브의 시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지은이는 유튜브의 문화 및 트렌드 매니저이다. 그가 목격한 눈에 띄는 유튜브 문화가 아래 목차 12가지로 정리되어있다. 어떤 콘텐츠가 갑자기 뜨고, 어떤 콘텐츠와 이유로 인하여 몰락했는지를 이야기 한다.

설명할 수 없는 B급 콘텐츠와 비주류가 갑자기 '유튜브 스타'가 된 일화등에 얘기도 있다.

종잡을 수 없는 유튜브 성공법칙

결론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과 보는 사람의 커뮤니케이션. 모든 사람이 만들어내는 문화를 낙관한다.

 

 

.1 유튜브는 어떻게 트렌드를 만드는가?

유튜브의 추천기능은 머신 러닝(컴퓨터 스스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을 통해서이다. 머신 러닝은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을 줘라는 굿로의 핵심 철학을 구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튜브 설립자들은 사용자들이 유튜브의 성격을 규정해 나가도록 했다.

-결국 우리 모두가 사용하는 방식들이 모여 현재 유튜브의 모습이 되었다.

 

2. 그것을 광고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다.

-올드 스파이스의 the man your man could Smell Like를 보고 버전을 제작하기 시작했고 수백 개의 패러디 비디오가 튀어나왔다.

 

3. 나는 그것을 유튜브에서 배웠다

-~하는 법과 스타일 이런 종류의 정보를 찾는 일이 일상적인 습관처럼 변했다.

-'what if you stopped going outside'

 

4. 가장 주목받는 틈새

-게임유튜버

-the king of claws의 Robbie가 운영하는 인형 뽑기 채널

-멕시코 출신 yuya는 매니큐어 사용팁부터 요리, 홈 인테리어를 스페인어로 올려 많은 팬이 있다.

-Bethany mota의 haul video

-james charles의 미용 교습 비디오

-DieselDucy의 엘리베이터 비디오

-The elevator channel을 운영하는 jacob Bachta

-Youtube mommy Meetup

 

5. 묘한 만족감과 호기심 채우기

-ASMR이란 무엇일까? ASMR팬들은 특정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머리와 척추 부위에 팅글을 또렷이 느끼면서 낮은 수준의 희열을 느낀다고 말한다.

-Gentle Whispering의 인기 비디오는 such a good 3D sound ASMR

-5일간 크루즈 여행을 그대로 방송한다던지 크리스마스 장작이 타는 모습 생방송, 12시간짜리 뜨개질 비디오, 8시간짜리 연어 낚시 비디오 등

-Cookie reassignment Surgery 쿠키 재배치 수술이라는 비디오

-귀를 청소해주는 비디오 ASMR Ear groomers&spa roleplay

-단 한번에 단단히 밖힌 커다란 귀지 빼내기 Hard Impacted Huge ear wax removal

-그동안 짜낸 가장 큰 여드름Biggest zit cyst pop ever

-Red hot Nickel Ball

-What's Inside? (inside a Rattlesnake Rattle)

-미 해병대원, 대학 졸업식에서 여동생을 놀라게 하다 U.s Marine surprises His sister during college graduation Ceremony

-유튜브에서 뉴스 앵커와 관련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검색어 키워드는 보도, 방송이 아닌 실패Fail이다.

 

6. 모든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

-onlymehdi를 운영하는 mehdi Saharkhiz

 

7. 그들은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Gotye의 somebody that i used to Know 미완성 비디오가 다음날 방송에 흘러나왔다.

-Keenan Cahill의 립싱크비디오

-비욘세는 모잡비크 댄스 크룹 Tofo Tofo를 통해 춤을 배운뒤 Run the World뮤직비디오를 만들었다.

-우주비행사 Chris Hadfield는 국제우주정거장에서 5개월간의 임미룰 마치고 직접 찍은 뮤직비디오를 포스팅했다 Space Oddity

 

8. 비주류 엔터테인먼트의 시대

Roman Atwood는 유튜브에서 가장 성공한 장난꾸러기

-미디오 아트는 예측 불가능하고 매혹적이며 그 바탕에는 사람들과 연결하고자 하는 바람이 깔려 있다.

-버즈피드의 비디오제작팀 제이는 비디오의 창의성을 높이는 데 가장 불필요한 요소들 중 하나가 '스토리'라고 말한다. 스토리는 거의 모든 엔터테인먼트의 작품의 기둥이나 다름없지만, 고정된 스토리가 딱딱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버즈피드는 스토리 대신 이른바 일련의 순간들Moments를 만들어냈다.

-Carpool KARAOKE(제임스 코든이 유명 팝 스타를 태워 대화하고 함ㄲ레 노래하는 프로)

-진정성 authenticity라는 말은 비디오 제작 세계에서 최근 10년간 굉장히 자주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우리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는다. 콘텐츠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고 있다.

 

9. 오리지널을 뛰어넘는 리믹싱

Baracks-dub

 

10.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비디오

-일리비사케르 형제의 심야 토크쇼 홍보를 위한 뮤직비디오 The Fox(Waht does the fox say?)

-참여 (아이스 버킷 챌린지)

-필리핀 세부 교도소의 수감자들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스릴러'비디오

-55세 이상의 사용자들 사이에 톱 트렌딩 비디오 Shucking Corn-clean ears every time

 

11. 비디오가 우리에게 주는 것들

우리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미디어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자체가 크게 변화했다. 우리가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이 달라지면서, 예술적인 가치보다 우리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시되고 있다.

-사소한 순간들의 재 활용 영국 Howard Divies-carr의 아들의 사랑스런 모습을 담은 비디오

 

12. 새로운 인재들

-유명인이 늘어나면서 유명인의 가치가 떨어졌다. 우명인의 평준화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통해 다른 시청자 또는 콘텐츠 제작자와 교감하는 것이 콘텐츠를 보는 것보다 중요하다.

"우리는 많은 관심을 끄는 것에 대해 책임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메시지를 확산하고 커뮤니티를 조직하기가 너무도 쉬운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 모두 새로운 도덕적 의무를 한 번 더 생각해 봐야 한다. 집단 따돌림이나 가짜 뉴스 등은 이런 의무를 소홀히 한 데서 비롯된 결과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책임을 맡기는 것이 위험한 일임을 알지만 작가는 기본적으로 미래를 낙관한다. 우리의 문화가 기업의 이해관계나 투자 수익에 의존하기보다 개인의 표현 활동에 의존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위에 언급된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검색해 찾아보시길 바라며 책의 내용 그대로 원문제목을 기입했습니다.>